반응형

# 짭조름하고 고소한 소금빵, 시오빵 만들기

윗면에 하얀 소금이 살짝 뿌려진 담백하고 고소한 소금빵 좋아하시나요? 집에 특별한 반죽기나 제빵기가 없어도 쉬운 손반죽으로 소금빵을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

버터맛이 중요한 빵이니 빵 안쪽에 들어가는 충전용 버터는 가급적이면 입맛에 가장  맛있는 버터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. 담백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무염버터를 사용하시고, 짭조름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가염버터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.  (저는 페이장브르통 빼띠 무염버터-10g 낱개 포장된 제품을 사용했어요.)

윗면에 살짝 뿌려주는 소금은 맛소금이나 다른 향신료가 가미된 소금만 아니라면  가능한데요, 짠맛이 덜한 저염 방식을 사용한 소금을 뿌려주시면 감칠맛까지 느끼실 수 있을거예요. 겉모습은 소프트 바케트처럼 바삭하게 느껴지고, 속은 촉촉하면서도 쫄깃한 소금빵 한번 꼭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.

소금빵

<소금빵 재료> -6개 분량
중력분 300g , 물 130g, 우유50g, 이스트 4g, 소금 5g, 무염버터 (녹인 상태) 10g, 설탕 6g
충전용 버터 10g씩 6개, 우유 약간, 토핑용 소금 약간

 

# 만드는 방법

1. 재료를 정확하게 저울 하여 준비해 주세요.

2. 물 130g과 우유 50g을 섞어 전자렌지에 30초 정도 데워줍니다. (뜨겁지 않고, 손으로 만졌을 때 미지근함과 따뜻함의 중간 정도의 온도가 적당합니다.) 

3. 밑면이 둥근 볼에 물과 우유를 넣고,  이스트 4g, 소금 5g, 설탕 6g을 넣고, 녹을 때까지 잘 저어주세요.

4. 녹인 버터 (무염버터) 10g을 넣고 섞어주세요.

5. 중력분 300g을 넣고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섞어주세요.

6. 랩 또는 뚜껑을 덮어 실온에서 20분간 놓아두세요. 

7. 반죽을 10번 내외로 접고 누르면서 글루텐을 활성화시켜 줍니다. 

8. 다시 랩 또는 뚜껑을 덮고, 실온에서 20분간 놓아두세요.

9. 같은 방법으로 반죽을 10번 내외로 접고 누르면서 글루텐을 활성화시켜줍니다.

(반죽이 점점 매끈해지고, 점성이 생기는 느낌이 들 거예요.. 매끈한 면이 위로 오게 놓아주세요.)

10. 다시 랩 또는 뚜껑을 덮고, 실온에서 30분간 놓아두세요.

11. 처음 반죽상태보다 2배 정도 부풀어 있는 반죽을 꺼내줍니다.

12. 가운데 부분을 손가락으로 꾹 눌렀을 때, 구멍이 금방 사라지지 않는 상태가 될 거예요.

13. 반죽을 꾹꾹 눌러 기포를 제거해 주고, 6개로 분할한 다음, 동그란 모양으로 둥글려 주세요.

14. 마르지 않게 천으로 덮고 15분간 놓아두세요. (중간 발효)

15. 반죽 하나를 평평한 곳에 놓고, 긴 물방울 모양이 되도록 굴려주세요.

16. 밀대를 사용해서 위아래 방향으로 밀며 납작하고 긴 물방울 모양이 되도록 얇게 펴 줍니다.

17. 반죽의 넓은 쪽 위에 10g으로 잘라 둔 버터를 올려놓고 돌돌 말아주세요.

18.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서 성형을 하고, 팬 위에 간격을 두고 반죽을 팬닝 해 주세요.

19. 윗면이 마르지 않게 랩 또는 젖은 면보로 덮은 후 반죽의 크기가 2배 가까이 부풀 때까지 발효시켜 주세요. (약 50분)

20. 발효된 반죽 위에 붓을 사용해 우유를 발라주세요.

21. 반죽 위에 소금을 조금씩 뿌려주세요.

22. 200℃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간 구워주세요.

23. 굽는 과정에서 버터가 흘러나와 밑면은 버터에 튀겨지듯 더욱 노릇하게 구워졌네요.

24. 겉은 바사삭 소리가 들릴 정도의 크리스피 한 느낌이고, 속은 촉촉하면서도 쫄깃한 매력이 느껴지는 소금빵 완성입니다.

25. 갓 구워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는 소금빵은 우유를 곁들여 먹어도 맛있고, 커피와 함께 먹어도 참 맛있어요. 꼭 만들어 보시길 강추합니다. 

반응형

+ Recent posts